본문 바로가기
old/iPhone 개발 이야기

아이폰 카메라로 동영상 녹화

by 열야 2010. 3. 16.
아이폰 카메라로 동영상 녹화를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까하고 이리저리 뒤지다가 한가지 안 사실은 동영상 녹화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일단 동영상이나 사진, 그리고 카메라를 다루기 위해서는 UIImagePickerViewController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동영상은 iPhone 3Gs에서만 되는 기능이라서 그런지 추가된지 얼마 안되었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위는 UIImagePickerViewController의 모든 멤버들이다.
동영상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방법은 mediaType에 uTTypeMovie를 넣고 videoQuality와 videoMaximumDuration을 새팅하고 띄우는 것인데 그러면 동영상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 UI가 실행된다.

하지만, 만약 UI를 교체하고 싶다면 불가능하다.
사진을 찍는 경우 showsCameraControls = NO;를 하고 버튼이 들어있는 view를 만들어서 cameraOverlayView에 넣은 후에 사진찍기 버튼을 takePicture로 매핑하면 된다.

그러나, 동영상에 대해서는 이와 같이 동작하지 않는다. 동영상은 takePicture함수가 없기 때문이다. 동영상이라면, startRecord와 endRecord가 있어야 하고 음성 녹음을 on/off하는 옵션도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때문에, 동영상 녹화를 하는 어플은 자유도가 떨어지게 된다.

다음 버전의 iPhoneOS에서는 아마 동영상 부분이 강화되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