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Web Application 개발 이야기

MAC에서 Ruby on Rails 환경 구축

by 열야 2011. 6. 9.
MAC에서 ruby on rails 3.0이상의 환경 구축을 하려고 몇번의 시도를 하였으나, 근본적인 몇가지 문제로 인하여 실패하였다. 실패를 거듭하다가 매우 단순한 문제를 발견하였다.

기본적으로 MAC OSX의 경우 기본적으로 ruby와 gem이 설치되어 나온다. 심지어는 rails까지 설치되어 나온다.
현재 가장 최신버전의 OSX(10.6.7)의 경우  rails3.0을 돌리기에는 맞지 않는 ruby가 깔려 있으며, rails또한 2.x.x버전이 설치되어 있다.

그러므로, rails3.0이상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선행작업이 필요하다.
sudo mv /usr/bin/ruby /usr/bin/ruby.old
sudo mv /usr/bin/gem /usr/bin/gem.old
sudo mv /usr/bin/rails /usr/bin/rails.old

그리고 기존의 gem들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이 깔끌할 것이다. 기존의 gem은 다음의 위치에 있으므로 이름을 바꾸어 놓는다.
/Library/Ruby/Gem
/Library/Ruby/Site

이렇게 기존의 모든 녀석들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다면, ruby를 설치하도록 한다.
sudo port install ruby
현재는 1.8.7이상 버전이 설치되므로 rails 3.0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그리고 gem을 최신버전으로 다시 설치한다.
(기존의 gem을 사용하고자 할 수도 있으나, 기존의 gem의 경우 ruby의 위치가 기존의 ruby의 위치로 되어 있으므로, 깔끔하지 못하다.)
http://rubygems.org/pages/download 에서 zip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zip파일을 풀고 다음 명령어로 gem을 설치한다.
ruby setup.rb
 

이제 드디어 rails를 설치하자.
sudo gem install rails

자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