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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벤트 기획 방법론에 대한 정리

by 열야 2008. 10. 28.

본 문서는 필자의 창작물이라기 보다는 참조된 문서에 대한 정리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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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의 제목은 "인터넷 이벤트 기획 방법론"입니다.
저자는 코리아 인터넷 마케팅센터 대표 김형택 님입니다.(webpro_at_webp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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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를 통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인터넷 이벤트를 기획하기 전에 철저한 사전준비가 수행 되어야 한다.

1. 타겟 고객을 명확히 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기업의 사업전개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타겟 고객을 설정해야 한다.

2. 이벤트의 목적을 결정해야 한다.

기업의 사업전략 전개 방향을 토대로 구체적인 이벤트 기획을 진행해야 한다.

이에 따른 이벤트의 일반적인 목표는

  • 회원수 확보
  • 고객 유지
  • 브랜드 이미지 개선

3. 최근 인터넷 동향과 시장상황을 파악하여 사전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인터넷 고객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자 관련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광고회사에서 조사한 CPR(Consumer Profile Research)자료를 이용하면 좋다.

4. 이벤트 방법 및 종류를 결정해야 한다.

다음은 몇몇 정형화된 이벤트의 형태이며 여전히 많이 사용된다.

  • 퀴즈형 문답 이벤트
    • 장점1. 영화 시사회 및 상품 런칭 등의 이벤트에 많이 사용됨.
    • 장점2. 퀴즈를 통해서 사용자가 관련 페이지를 검색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상품의 정보 사이트의 정보, 회사의 이미지 등을 알릴 수 있다.
    • 단점1. 경품을 위한 추가 별도 예산을 책정해야 한다.
    • 단점2. 경품의 질이나 관련 홍보의 성과에 따라 이벤트 결과의 차이가 크다.
  • 게임 및 참여형 이벤트
    • 철저한 기획과 준비가 필요
    • 기술적인 요소와 운영상의 경험 등이 필요
    • 온 오프라인 연동하는 경우가 많다.
    • 장점1. 별도의 페이지를 구성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 단점1. 기술적인 문제 나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 신뢰성에 치명적이다.
  • 공모전 형태의 이벤트
    • 일반적으로 타겟층이 명확하고 메니아 성향의 사이트에서 많이 활용된다.
    • 장점1. 고객 참여를 통해서 서비스 개선 및 컨텐츠 확보를 할 수 있다.
    • 장점2. 충성 고객확보 및 회사의 브랜드 전달
    • 단점1. 상금이나 전문성에 의해서 결과의 차이가 크다.
  • 게릴라 이벤트 (특정 지역 오프라인 이벤트)
    • 면대면 접촉으로 직접 반응을 유도해내는 방식으로 사람들이 많은 도심 중심가에서 사이트와 그 특징을 알린다.
    • 강렬하면서도 기상천외한 아이디가 선행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 구전 효과를 통해서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특정 지역 대상으로 전개하므로 노출 효과가 작다.
  • 할인 이벤트
    • 특정 기간동안 다양한 할인 혜택을 부여하여 고객을 유지하는 방식
    • 자주 하게 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일 수 있다.

5. 이벤트의 진행 기간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이벤트 시점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사이트 시점, 시즌, 테마 등이 있다.

  • 사이트 시점: 사이트를 런칭하거나 개편한 경우
  • 시즌별 이벤트: 계절별로 각 시즌에 해당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구성되는 이벤트 (ex. 새봄맞이 대축제)
  • 테마별 이벤트: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 등의 특별한 테마에 맞춰서 구성되는 이벤트

이벤트 진행 기간 시점

  • 이벤트 준비기간부터 진행완료까지의 전체적인 진행기간을 의미한다.
  • 이벤트 준비기간은 한달정도 소요되며, 진행은 일반적으로 25일 정도 한다.
  • 회사의 성격이나 이벤트의 내용에 따라 준비기간 및 진행 기간이 다소 차이가 있다.

 

이러한 사전 준비 작업을 토대로 전체 이벤트 기획 진행을 위한 기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벤트 기획서는 크게 이벤트 구상, 이벤트 기획, 이벤트 사이트 제작, 이벤트 홍보, 이벤트 실시운영계획, 이벤트 완료 및 평가로 구성된다.

1. 이벤트 구상 단계

기획서 초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서비스 기획팀, 마케팅 팀, 디자인팀, 개발팀, 홍보팀, 영업팀의 각 담당자들이 브레인스토밍 방식의 아이디어 회의를 거처 진행된다.

2. 이벤트 기획 입안 단계

구상단계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기획서를 작성한다. 이벤트 기획서는 크게 이벤트의 전반적인 내용이 담긴 기본계획서와 이벤트 실행을 위한 실행 계획서로 나뉜다.

다음은 이벤트 기본 계획서의 내용이다.

  • 이벤트 기획의 목적
  • 이벤트 메인 타이틀
    • 직관적으로 전체 이벤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문장으로 간결하게 구성
  • 이벤트 진행 개요
    • 전체 이벤트 진행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 이벤트 주제, 일시, 행사 내용, 행사 주취, 주관, 협찬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 이벤트 행사 주요 내용
    • 각 이벤트의 세부 실행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
    • 이벤트 취지, 일시, 이벤트 카피, 진행방법, 상품 내용, 참고 사항 등의 실행을 위한 가이드 라인이 기술
    • 별도 사이트를 구성할 경우 별도 사이트의 구현 방안에 관해서 개괄적인 사이트 기획 내용이 첨부
  • 이벤트 홍보 계획
    • 온라인 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방안 및 스케줄이 구성 되어야 한다
  • 이벤트 예산
    • 소요되는 예상 경비를 산출
    • 진행 비용, 홍보 비용, 운영 비용에 대해 서술 및 이에 대한 세부 항목 기술
  • 이벤트 추진 세부 진행 스케줄
    • 이벤트 준비 및 진행을 위한 기간을 설정하는 긋으로 각각의 세부 이벤트 내용 사항과 준비 항목, 준비 기간을 표로 작성하여 그래프로 표시
  • 기대효과
    • 실익적인 측면 강조

이벤트 실행 계획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벤트 운영 기획
    • 운영 조직안 구성
    • 이벤트 협찬사 모집 계획
    • 협력사 연계 방안
    • 이벤트 경품확보 방안
    • 이와 같이 이벤트 진행을 위한 조직ㅁ 치 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세부 사항 등을 작성
  • 이벤트 홍보 운영 기획
    • 경쟁사이트를 분석하여 목표고객을 설정
    • 홍보에 관한 일정 계획, 비용계획, 단계별 전략 계획 수립하여 효과적인 온오프라인 매체를 선정하여 집행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
  • 이벤트 사이트 기획
    • 이벤트 내용을 잘 전달 할 수 있는 카피
    • 사으티 컨셉
    • 사이트 카피
    • 사이트 스토리 보드
    • 사이트 설계 구조
    • 사이트 제작 스케줄링 등의 내용
    • 기획, 디자인, 개발 부서들이 이벤트 내용을 잘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이벤트 사이트 제작

이벤트 페이지를 구성할 때는 꼼꼼하게 텍스트로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 보다 직관적으로 이벤트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간결한 메시지와 관련 이미지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을 상단에 나열하여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벤트 구현시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네트웍의 부하나 시스템적인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테스트를 거쳐 이벤트를 진행해야 한다.

4. 인터넷 이벤트 홍보

이벤트 자체를 홍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타겟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를 전개할 수 잇는 타겟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배너 광고 (on-line)
  • E-mail (on-line)
  • 서치엔진 (off-line)
  • 신문/잡지 (off-line)

온라인 홍보의 경우 간결한 메시지로 시선을 유도해야 하고 오프라인 홍보의 경우 이벤트의 진행 및 경품 내용 등을 자세히 서술해야 효과적이다.

5. 이벤트 실시 운영진행

진행을 위한 운영팀을 구성해야 한다. 운영팀의 역할은

  • 매일 이벤트 운영 상황을 체크하여 결과 사항을 보고
  • 고객들의 궁금증 및 불만사항을 즉각적으로 처리
  • 정확히 약속한 날짜에 당첨자 발표
  • 이메일과 전화를 통해서 경품당첨내용을 통지한 후 주소 등의 재확인 작업을 통해 경품 발송

6. 이벤트 완료 및 평가

이벤트 목표를 충실히 도달했는지를 평가한다. 특히 타겟 고객 확보에 관한 분석을 병행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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