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ld/IT 이야기

음악 사이트 www.last.fm: 당신은 어떤 음악을 좋아합니까? 사용자 Context를 파악하는 음악 서비스!!

by 열야 2008. 11. 5.

www.last.fm(이하, LastFM)은 이미 해외에서 유명한 음악 제공 사이트이다. 앞전에 리뷰한 finetune(음악 사이트 finetune.com: 고객과 판매자가 win-win하는 진정한 서비스!!)와 매우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다.

Finetune은 비슷한 음악을 좋아하는 사용자들간에 Playlist를 공유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다양한 음악을 접하도록 독려한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는 자신이 몰랐던 음악을 듣게 되고, 또한 이를 통해서 음원을 사고자하는 욕구를 갖게 된다. Finetune은 이러한 사용자의 욕구를 통해서 mp3를 판매하는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다. 물론, mp3를 사지 않아도 playlist의 음악은 모두 공짜로 들을 수 있다.

LastFM은 사용자를 다양한 음악에 노출시켜서 음원을 사고자하는 욕구를 갖게 만드는 것은 Finetune과 동일하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들려줄 다양한 음악을 선곡하는 방식이 매우 세련되며, 특히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자동으로 선곡하여 들려주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finetune에 비해서도 훨씬 더 높은 확률로 사용자가 mp3음원을 사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만든다.

그렇다면 LastFM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일까?

 

1. 사용자의 자발적인 TAG입력을 통한 사용자 성향 파악


위는 회원 가입 후, 보게 되는 첫 화면이다. 사용자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정보를 input box에 입력하도록 하고 있다. 가수 이름이나, 곡명, 장르를 입력하면 되며, 다수의 TAG는 콤마(,)로 구별하여 입력할 수 있다. (아래 예를 보자)

다이나믹듀오, Hiphop, 힙합, 에미넴

이와 같이 입력 후, Save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입력한 TAG에 따라서 아래의 내용이 변하겠지만, 필자의 경우 위와 같이 다이나믹듀오와 Hiphop관련된 음원이 자동 검색 되었다.

 

2. 자동으로 사용자 성향 파악


LastFM을 보면 위와 같은 세션을 볼 수 있다. 이것이 LastFM을 유명하게 만든 플레이어 및 iPod을 위한 plug-in system이다.

위의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면 설치되는 S/W는 두 가지 이다. 첫째는 LastFM player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 음악 플레이어 S/W에 대한 plug-in이다. LastFM player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성향의 음악을 랜덤하게 들려준다.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이 plug-in이다. LastFM의 plug-in은 itunes, winamp, windows media player 및 iPod과 iPhone과 연동하여 사용자가 듣고 있는 음악을 실시간으로 LastFM에 전달한다. 이를 통해서, LastFM은 사용자의 음악적 성향을 파악하며, LastFM Player를 통해서 사용자 성향에 맞는 음악을 랜덤하게 들려준다.


위는 LastFM Player와 Plug-in을 설치 화면이다.


설치의 마지막 부분에 LastFM의 ID/Password를 입력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즉, 사용자는 설치된 plug-in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 정보를 실시간으로 LastFM에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런 정보는 LastFM에서 각 음악에 대한 통계를 낼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러한 정보는 음원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다.


설치를 끝내고, Windows Media Player를 작동시키면 이미 보유하고 있는 Library를 LastFM에 import할 것인가를 묻는 팝업이 뜨며, OK를 클릭하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음악 Library정보가 LastFM에 전달된다.


Plug-in을 확인하면 LastFM의 Plugin이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LastFM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가 이미 들었던 음악 정보와 사용자가 해당 플레이어로 감상하는 모든 곡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해당 사용자의 음악적 취향을 파악한다.


위는 필자가 Eminem의 "My Name is"를 Windows Media Player로 감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Media Player로 재생되고 있는 동안, LastFM에 접속하면, 우측 하단의 "Your Profile"부분에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이 표시된다.(위 그림)

<<약간 감시 당하는 기분이다. 하지만, 양질의 서비스를 위한 것이라 생각하기로 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인기 음악에 대한 통계나 차트를 만들 때 사용되며, 사용자에게 들을만한 곡을 추천할 때 사용된다. 위 화면에서 LastFM의 빨간색 박스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음악가에 대한 소개와 함께 비슷한 취향의 가수에 대해서 추천해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아래로 스크롤 하거나, 좌측의 "Charts" 메뉴를 클릭하면 놀라운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가수 음악의 인기 순위 이다. 이 통계는 트랙 별, 앨범 별, 최근 일주일, 최근 6개월에 대해서 제공된다.

 

3. 사용자 음악적 취향에 맞는 음악을 무료로 들려준다.

다음은 LastFM Player이다. 플레이어를 구동시키면, 검색창을 볼 수 있으며, 검색해서 특정 가수나 음악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지정해서 들을 수 있는 곡은 한 곡뿐이며, 그 외에 곡은 LastFM에서 자동으로 선곡해서 들려준다.

아래는 Eminem을 찾았더니 나온 음악이다.


첫번째 음악이 종료 된 후부터는 자동으로 사용자 성향의 음악이 선곡된다.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Stop과 Skip뿐이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사용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기회 제공을 통해서 사용자의 음원 구매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무료 mp3 및 YouTube 동영상 연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음악을 듣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음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는 클릭 한번으로 모두 얻을 수 있다.